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소식

변화? 두렵지 않아요 ‘컴포저블 커머스’만 있다면

by NHN 커머스 2024. 6. 19.

 

우리의 일상생활을 뒤흔든 코로나19는 이커머스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와 ‘집콕’ 문화로 인해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된 것인데요. 이에 기존 오프라인 기업들은 온라인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일반 서비스를 제공해 오던 기업들은 새로이 커머스 사업에 진출하는 등 시장의 경계가 점차 흐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전까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몰과 플랫폼 간의 구분이 명확했다면 이제는 멀티 채널 기반의 통합 플랫폼 형태로 변화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그럼 변화하는 시장 흐름에 맞춰 우리 비즈니스도 자유롭게 확장해 갈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때 주목해야 하는 것이 바로 ‘컴포저블 커머스’ 입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는 다양한 기술을 통합한 맞춤 환경 구축이 가능해 몇 년 전부터 업계에서 부상하고 있는 개념인데요. 그럼 아래에서 컴포저블 커머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란?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란 2021년 글로벌 IT 전문 리서치 그룹 가트너(Gartner)가 처음 소개한 용어로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모듈화된 방식으로 이뤄져 있어 각 비즈니스 상황과 니즈에 따라 유연한 결합이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쉽게 레고에 비유하곤 하는데요. 모든 기능들이 레고 블록처럼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컴포저블 커머스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쇼핑몰에 최신 IT 기술을 활용한 어떤 기능을 도입하고자 할 경우, 만약 시스템 전체를 건드려야 한다면 작업 시간이나 비용이 불필요하게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를 제때 따라가지도 못할뿐더러 막대한 돈과 리소스까지 낭비하게 됩니다.

하지만 각각의 요소들을 쪼개 구축한 컴포저블 커머스 플랫폼이라면 필요한 부분만 수정해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데요. 남들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인 확장이 가능하다 보니 언제든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죠.

실제로 가트너는 컴포저블 방식을 채택한 기업의 신기능 구현 속도가 경쟁사보다 80% 더 빠를 것으로 보았는데요. 또한 2025년까지 경쟁사보다 30% 더 높은 수익을 얻게 될 거라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최근 많은 기업들이 컴포저블 커머스에 주목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NHN커머스에서 제공하는 2가지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하면 손쉽게 컴포저블 커머스로의 확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로 확장하고 싶다면?

1)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이커머스 플랫폼, 고도몰 

고도몰은 NHN커머스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유연하게 설계된 국내 최초의 쇼핑몰 커스터마이징 플랫폼입니다. 클라우드 SaaS 환경을 기반으로 해 뛰어난 속도와 확장성을 자랑하며, 프론트엔드부터 백엔드, 그리고 데이터베이스까지 모두 원하는 방식으로의 자유로운 맞춤 개발이 가능합니다.

 

ⓒ카포스토어 ⓒ펫팜

 

그래서 기업들은 각 비즈니스 니즈에 따라 필요한 기능들을 그때그때 구현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패션 브랜드라면 사이즈, 색상 등 조건을 설정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탐색할 수 있는 상품 검색 필터를 접목할 수도 있고, 대량 구매가 이루어지는 B2B 몰이라면 제품과 수량을 바로 선택해 담을 수 있도록 하는 간편 쇼핑 기능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죠.

▶ 디자인교과서의 쇼핑몰 매출 올리는 고도몰 튜닝 사례 
▶ 카이먼의 B2B 쇼핑몰 운영을 돕는 고도몰 튜닝 사례 

2) MACH 기술 기반의 이커머스 플랫폼, 샵바이

샵바이는 글로벌 이커머스 산업에서 대두되고 있는 최신 IT 기술 ‘MACH’를 접목시켜 빠르고 유연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무한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이커머스 SaaS 플랫폼입니다. MACH는 Microservices based(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쳐), API-first(API 중심 디자인), Cloud-native SaaS(클라우드 네이티브 SaaS), Headless(헤드리스)의 약자인데요. 각각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Microservices based : 기능들이 서비스 단위로 각각 설계된 MSA 구조로, 문제가 발생한 블록만 빠르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 API-first : ​다양한 API를 통한 외부 서비스 연동이 자유로워, 이를 통해 제약 없이 비즈니스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Cloud-native SaaS : 클라우드에서 자동으로 서버 규모를 조정해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이고 탄력적인 쇼핑몰 운영이 가능합니다.
  • Headless :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가 분리된 개발 환경으로 어떤 시스템, 어떤 환경이든 원하는 프론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MACH는 어떤 기능이든 빠르고 쉽게 구현할 수 있어 컴포저블 커머스의 기반이 되는 기술입니다. 기업들은 MACH를 접목한 샵바이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며 비즈니스를 확장해 갈 수 있는 것이죠. 한 예로, 리워드형 만보기 앱으로 유명한 캐시워크는 커머스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해 새로운 수익 구조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걸음 수로 적립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을 앱 내에 구현하려 했는데요. 기존 방식대로라면 쇼핑몰 프론트 화면과 주문 관리를 위한 백엔드 부분의 개발이 모두 이뤄져야 했지만, 샵바이는 헤드리스(Headless) 플랫폼이다 보니 기존 캐시워크 앱과 쇼핑몰 관리자(백엔드) 환경을 연동시킴으로써 쉽게 커머스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 샵바이의 인앱 커머스 구축 사례  

 

샵바이로 인앱 쇼핑몰을 구축한 ‘캐시워크(캐시딜)’, ‘베이비빌리(빌리쇼핑)’, ‘인바디(런바디마켓)’

 

 


 

컴포저블 커머스로의 확장을 염두하고 있다면 더 늦기 전에 NHN커머스와 함께하세요.
고도몰은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빠르게 우리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확보하고 최적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샵바이는 헤드리스를 기반으로 기기 환경, 시스템 등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채널에서의 통합 커머스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적합한 플랫폼인데요.

▶ 고도몰 기능 자세히 보러 가기 
▶ 샵바이 프리미엄 기능 자세히 보러 가기 

​고도몰과 샵바이 중 우리 비즈니스에 어떤 솔루션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쇼핑몰 구축을 돕는 해드림 서비스를 통해 전문 매니저의 1:1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NHN커머스가 여러분의 성공적인 이커머스를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