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의 증가, 코로나19 여파로 혼자 집에서 술을 마시는 혼술, 홈술 문화가 빠르게 확산됐습니다. 여기에 온라인에서 유일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전통주가 크게 부상하면서 MZ세대를 겨냥한 브랜드들도 하나 둘 등장하고 있고, 그 결과 전통주 시장 규모 역시 점차 커지게 되었죠.
이러한 흐름 속 오늘 소개할 홈술닷컴은 2020년 1월, 국내 최초로 막걸리 정기구독 서비스를 선보이며 전통주 홈술문화를 연 브랜드입니다. 느린마을 막걸리로 잘 알려진 배상면주가의 공식 자사몰 ‘홈술닷컴’이 어떻게 지금껏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었는지, 상품 제조부터 온ㆍ오프라인 마케팅, 커머스 운영 노하우까지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및 홈술닷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배상면주가 마케팅부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신태성입니다.
배상면주가는 한국술 문화 기업으로, 단순 제조를 넘어 연구개발, 온ㆍ오프라인 유통, 양조장 프랜차이즈, 컨설팅, 그리고 박물관 운영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한국술의 가치를 전하고 있어요. 이 중 온라인 자사몰인 홈술닷컴은 ‘주류 큐레이션 쇼핑몰’이라는 기치 하에, 많은 분께 추천할 만한 한국술들을 소개해 드리고 있죠.
Q. 배상면주가의 대표작 ‘느린마을 막걸리’가 MZ세대를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이러한 인기의 핵심 요인은 무엇이라 보시나요?
기존 업계 공식을 따라가지 않고, ‘제대로 빚은 정통 막걸리’에 저희의 이야기를 담아낸 것이 MZ세대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간 것 같아요. 특히 인공감미료 없이 빚은 막걸리는 이들에게 낯설면서도 새로운 경험이죠. ‘뉴트로’가 유행한 것도 옛 문화에 대한 단순 호기심이 아닌, 오히려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세대 문화를 새롭게 받아들이는 경향 때문이듯이요.
물론 무엇보다 맛과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이런 반응은 없었을 거예요. 느린마을 막걸리는 쌀, 누룩, 물로만 빚어낸 자연스러운 단맛, 멜론, 바나나를 연상시키는 향, 숙성에 따라 달라지는 풍미, 부드러운 목 넘김 등의 요소로 계속해서 사랑받고 있어요.
Q. 프랜차이즈 매장 ‘느린마을 양조장’이 30개점을 돌파했죠. 가맹 사업을 확대하시게 된 계기와 과정을 들어볼 수 있을까요?
우선 ‘느린마을 양조장’에 대해 소개해 드리면, 대량생산된 인공적인 맛의 막걸리와는 달리 소비자와 함께 호흡하며 술을 만들고 나누는 느린 막걸리, 느린 술 문화라는 새로운 세상을 지향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어요. 매장에선 직접 양조한 느린마을 막걸리를 판매하실 수 있고요. 이를 위한 소규모 양조장 자격증 발급 및 첨단 양조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어, 다른 음식점/주점과는 차별된 강점을 지니고 있죠.
프랜차이즈 사업은 2016년 시작됐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 시장이 위축되면서 내실을 다지는 시간을 가지다, 2024년 5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맹을 확대했는데요. 이후 1년 만인 2025년 5월 기준 36개 가맹 계약을 체결, 현재는 직영 포함 34개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앞으로 네곳이 추가 오픈 예정이에요.
느린마을 양조장 가맹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점주님들의 안정적인 수익 구조예요. 투자 대비 수익 회수가 어려운 상권이거나, 인근 매장과 카니발리제이션* 우려가 있는 경우엔 가맹을 진행하지 않고 있죠. 덕분에 무리한 경쟁 없이 창업할 수 있다는 피드백도 많아요. 느린마을 양조장은 저희에게 단순한 사업 파트너 그 이상으로 지역의 팝업스토어, 고객 소통 창구, 시음존이자 브랜드를 알리는 오프라인 마케팅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카니발리제이션이란, 한 기업의 신제품이 기존 주력 제품의 시장을 잠식해 판매량, 수익이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해요.
Q. 배상면주가에서 오프라인 경험으로 온라인 전환을 이끈 캠페인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2024 느린마을 봄 페스타’는 온ㆍ오프라인 채널로 동시에 진행해 채널 간 상호 연결을 가져간 사례예요. 느린마을 막걸리의 맛은 숙성 정도에 따라 사계절로 묘사하는데요. 전국 편의점과 할인점, 음식점 등에서 느린마을 막걸리를 구매하면 병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해서 계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것으로 자연스럽게 온라인 유입을 유도할 수 있었죠.
해당 프로모션은 자사 오프라인 채널인 느린마을 산사원, 느린마을 양조장 각 지점은 물론, 오프라인 도/소매점, 주점까지 대대적으로 홍보했고, 행사의 일환으로 광장시장에서 팝업스토어도 진행했는데요. 느린마을 막걸리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온ㆍ오프라인 간 경험 공유가 이루어졌던 캠페인이었어요.
Q. 홈술닷컴에서 진행한 기획전 중에선 가장 반응이 좋았던 사례는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테마로는 작년 이맘때 진행한 '랜선휴가 기획전'이에요. 여름철 기획전을 좀 더 신선한 시각에서 바라본 시도였는데요. 홈술닷컴에 판매 중인 제품들이 ‘지역 특산주’라는 점과 회원 대다수가 휴가를 원하는 직장인 또는 사업자라는 점에 착안해 ‘막걸리로 떠나보는 랜선휴가’ 컨셉으로 기획했죠.
특히 고도몰의 ‘옵션’ 기능을 활용해 단품보다는 묶음 패키지와 굿즈 패키지를 주력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고객 반응이 좋았어요. 덕분에 전년도 동기간 대비 150% 이상으로 매출도 신장되었고, 홈술닷컴의 다양한 제품들을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2020년 1월, 주류 구독이 많지 않던 시기에 쇼핑몰 ‘홈술닷컴’과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하셨어요. 출시하시게 된 배경을 들어볼 수 있을까요?
이전부터 많은 분들이 느린마을 막걸리를 포함한 저희 제품들을 맛보고 싶어 하셔서, 근처 마트에 가셨다가 없을 때는 판매처 문의 전화를 주기도 하셨어요. 이후 전통주의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했고, 온라인 판매 데이터를 2년간 분석한 결과, 정기구독 모델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당시 1인 가구 증가, 주 52시간 근무제, 그리고 코로나19에 따른 홈술•혼술 문화의 확산이 맞물리며, 집에서 술을 즐기려는 수요가 증가했는데요. 이에 ‘바른 술, 바른 안주, 바른 양으로 즐기는 제대로 된 홈술 문화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홈술닷컴과 정기구독 서비스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 홈술닷컴의 ‘구독홈술’은 배송주기, 결제일 선택 등 구매 동선을 3가지 STEP으로 나누어 편리한데요. 서비스 기획 시 중요하게 고려한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가장 먼저 고려한 것은 사용자가 원하는 날짜에 맞춰 자동 결제 및 출고가 이뤄지는 예측 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어요. 이를 위해 구독 주기를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했고, 마이페이지에선 구독 해지, 일시 중지, 건너뛰기 등 다양한 관리 기능을 통해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어요.
또한 한 번 구독하신 분들은 그 편리함 덕분에 오래 구독을 유지하시는 경향이 있어, 더 많은 분들이 이 경험을 누리실 수 있도록 정기구독자에겐 별도의 혜택을 드리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정기구독 시 10% 할인은 물론,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교환이 가능한 품질 보증 제도, 품절이나 지연 시 우선 출고되는 안정적인 배송 시스템 등을 통해 고객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Q. ‘홈술컬렉션’은 큐레이터가 엄선한 상품을 소개하는 콘텐츠인데요. 상품 선정 기준은 무엇이고, 상세 페이지 내 큐레이션 문구는 어떻게 작성하시는지 궁금해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역시 ‘맛’과 ‘품질’입니다. 우선, 업계에서 입소문이 나거나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은 상품, 또는 내부 담당자들이 직접 마셔보고 추천할 만하다고 판단한 제품을 1차적으로 선별해요. 이후에는 내부 품평회를 통해 맛과 원료를 하나하나 확인하며 철저히 검증한 뒤, 기준을 충족한 제품만 홈술닷컴에 입점하게 됩니다.
상세 페이지의 큐레이션 문구는 품평회 당시 기록된 코멘트를 바탕으로 담당자들이 직접 작성하고 있어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생생하게 제품이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죠. 큐레이터의 코멘트만 믿고 드셔도 될 정도의 신뢰를 드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최근 기업 특판 대량 구매 서비스를 오픈하셨는데요. B2B 영역으로 확장하신 배경이 궁금해요.
술은 예로부터 귀한 선물로 여겨져서 거래처 또는 임직원 선물이나 어르신께 드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근래에는 대량 구매에 대한 니즈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명절에만 한시적으로 진행하던 서비스였지만 최근 기업 문의가 부쩍 늘어나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문의를 주시는 분들은 금액대별 할인가 차등 적용이나 기업ㆍ단체별 맞춤형 서비스 등 더 특별한 혜택을 누리실 수 있도록 고민 중이에요.
Q. 마지막으로 홈술닷컴의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먼저 서비스 측면에서는 홈술닷컴이 런칭 5년 차에 접어들어, 초기보다 사용 빈도가 낮은 기능이나 추가로 필요한 부분들이 발견되고 있어요. 이에 최근 트렌드와 유저 편의성을 반영해 전체적인 개편을 준비하고 있고요. CRM 강화, 제품 라인업 확대 등 다양한 측면에서도 점진적인 개선을 이어갈 계획이에요.
브랜드 측면에서 홈술닷컴은 ‘한국술 분야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단순히 술을 주문하는 곳에 그치지 않고 한국술의 온라인 소비 경험을 확대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하며, 고객들이 더 만족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브랜드 줌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콘텐츠 마케팅으로 실제 매출을 만들어 낸 디지털 가전 브랜드 ‘아이뮤즈’ (5) | 2025.07.02 |
---|---|
하루 한 모금, 건강을 전하는 '프로퍼마켓'의 브랜드 철학 (14) | 2025.06.27 |
대기업 사이에서 스몰 브랜드가 살아남는 전략 - 모션 매트리스 브랜드 ‘소닉슬립’ (1) | 2025.06.23 |
건강한 한 끼로 시작하는 저속노화! 전통 쌀가공식품 기업 ‘명미당’ (3) | 2025.06.18 |
일반인 출입 금지! 동성제약의 약사 전용 쇼핑몰 'DSP몰' 엿보기 (4) | 2025.06.13 |